티스토리 뷰
금에 대한 관심은 예나 지금이나 뜨겁습니다. 특히 투자를 고려하거나 예물을 준비할 때 금의 무게 단위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. 한국에서는 익숙한 '돈'이라는 단위가 있지만, 국제적으로는 '온스'를 주로 사용하죠. 그렇다면 금 1온스는 돈으로 정확히 몇 돈일까요?
한국과 국제 금 거래 단위의 차이
한국에서는 오랫동안 금의 무게를 '돈(돈)'이라는 단위로 사용해 왔습니다. 1돈은 약 3.75그램에 해당합니다. 반면, 국제 금 시장에서는 주로 '온스(ounce)'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.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일반적인 온스와 금 거래에 사용되는 온스가 다르다는 것입니다.
금 거래에 사용되는 온스는 바로 '트로이 온스(troy ounce)'입니다. 일반적인 온스보다 약 10% 정도 무거운 단위로, 전 세계 금 시장의 표준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순금 한 돈은 몇 그램일까요?
우리나라에서는 금을 거래할 때 익숙하게 사용되는 단위, 바로 '돈'입니다. 하지만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단위는 그램(g)이기 때문에, 금 거래를 하거나 시세를 알아볼 때 혼란을 겪는 경우가 종
florrkth.com
금 1온스 몇 돈이 정확할까요?
결론부터 말씀드리면, 금 1 트로이 온스는 약 8.294 돈에 해당합니다.
예전에는 7.56돈으로 잘못 알려진 경우도 있었지만, 이는 곡물을 잴 때 사용되는 온스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. 금 거래에서는 반드시 트로이 온스를 기준으로 계산해야 정확합니다.
금 무게 단위 환산 이제 헷갈리지 마세요
다음은 주요 금 무게 단위 간의 환산 관계입니다.
- 1 돈 ≈ 3.75 그램 (g)
- 1 트로이 온스 ≈ 31.103 그램 (g)
- 1 트로이 온스 ≈ 8.294 돈
따라서 만약 금 10돈을 온스로 환산하고 싶다면,10 / 8.294 ≈ 1.206 온스가 됩니다.
왜 트로이 온스를 사용할까요?
국제 금 시장에서 트로이 온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표준화된 거래를 위해서입니다.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단위를 사용함으로써 혼란을 줄이고 효율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. 한국에서도 금 거래 시 온스 단위가 언급된다면 트로이 온스를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.
마무리
이제 금 1온스가 몇 돈인지 정확히 아셨으니, 금 거래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. 앞으로 금 관련 뉴스를 보거나 투자를 고려할 때, 이 정보를 바탕으로 더욱 현명한 판단을 내리시길 바랍니다.
핵심 요약:
- 한국 금 거래 단위는 돈이며, 1돈은 약 3.75그램입니다.
- 국제 금 거래 단위는 트로이 온스이며, 약 31.103그램에 해당합니다.
- 금 1 트로이 온스는 약 8.294 돈입니다.